간단한 애니메이션 팁


무게 중심 & 개성


실생활과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의 개성 역시 독특함에서 비롯됩니다. 개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방법은 하나의 개성을 다른 개성에 대비시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같은 영화나 셋팅에서 명백히 구별되는 두개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개성이 구분되기는 쉽습니다. (만일 잘 표현했다면 말이죠) 그렇다고 할 지라도 여러분은 개성을 분리해서 보여주실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캐릭터에 강렬한 느낌의 개성을 심어주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몇가지 팁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여러분의 캐릭터의 기본 무게 중심을 정하는 것이고 그것을 사용하여 그들의 독특한 개성 표현을 돕는 일입니다.


여기서 제가 무게 중심이 무엇인지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무게 중심은 캐릭터의 힘의 원천이자 그들의 자세나 제스쳐, 행동들에 처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사람의 무게 중심은 일본인들이 "hara(단전)"이라고 부르는 곳에서 시작될 것입니다. 그곳은 보통 엉덩이의 중심이며 일반적인 차렷자세에서 전체적 중심으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무게 중심은 여러분들이 고른 포즈에 따라서 스스로 변하곤합니다.


몇몇 애니메이션 필름들을 풀이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읽어가면서 캐릭터들의 생김과 그들 무게 중심의 이동변화를 머리 속에 그려보세요.
애니메이션 아이스에이지에 나오는 늘보 시드는 그의 엉덩이 뒷편에 무게중심이 있습니다. 그는 걸을 때 그의 엉덩이 뒷편에서 그를 밀어내는 힘이 있는것처럼 양쪽 엉덩이를 번갈아 씰룩거리며 걷습니다.
몬스터 주식회사에 나오는 마이크 워쇼스키의 무게중심은 머리 살짝 윗쪽에 있어보입니다. 그곳에 끌려가는 하는 것이 그를 가볍고 재빠르게 만들어줍니다. 대조적으로 셜리의 무게중심은 몸의 중하단부나 엉덩이와 같은 낮은 지역에 있습니다. 그가 차렷자세로 정지한듯 서있으면 그를 당기는 엄청난 중력이 있는듯 보입니다. 이와 같은 두 캐릭터를 사이좋게 함께 위치시킨다면 대비에 있어 더 없이 훌륭한 연습이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뚜렷하게 구분되는 개성을 손쉽게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영화 토이스토리에 나오는 버즈우디 역시 무게중심의 대비를 이용해 그들의 개성이 명백히 구분되는 훌륭한 예입니다.< br>버즈라이트이어의 무게중심은 대략 그의 가슴 주변에 있습니다. 그는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꼿꼿히 서있으며 어깨를 활짝 펴고 가슴을 내밀며 턱 끝을 올리고 두 손은 그의 힙 부위에 꽃혀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우디는 그의 머리 부분과 같은 높은 곳에 무게중심이 있습니다. 그의 몸동작들은 가볍고 들떠있으며 때로 근심스런 모습처럼 그의 어깨를 앞쪽으로 내빼고 살짝 구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시에 버즈의 두 손은 보기드문 몇 몇 순간을 빼고는 어깨에 달려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고 상체의 중심부에서 강렬한 동작들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의 절제미는 표본으로 남겨졌고 그의 무게중심을 살펴보는 것을 여러분이 여러분 캐릭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여과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게중심은 여러분의 캐릭터가 어떤인물인지 정의하는 것을 돕기 위해 여러분들이 캐릭터를 바라보는 렌즈와도 같습니다.


여기 하나의 모델을 통해 무게 중심이 어떻게 이동할 때 매우 강한 인상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한 몇가지 포즈 예제들이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여러분 캐릭터의 포즈 구조와 윤곽이 그들의 무게 중심을 나타내곤합니다. 캐릭터가 기본적인 무게중심을 가지고 있는 한 캐릭터의 개성 표현은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캐릭터에 커다란 변화를 위해 캐릭터의 무게중심을 움직여 볼 수 있습니다. 걱정 근심, 조바심과 같은 표현을 위해 무게중심을 어깨 뒤편 상단으로 위치시켜보세요. 또는 무게중심을 정면부 앞쪽 낮은 곳으로 이동하여 보이지 않는 마음의 짐으로 인해 슬프고 우울해 보이는 매우 무거운 캐릭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묵직한 압박 효과를 위해 무게중심을 더 낮게 낮출 수도 있습니다.(뮬란에 나오는 쉔유는 종종 그의 무게중심을 아래쪽으로 낮게 위치시킴으로서 피가 끓고 있는 악한 헐크처럼 아주 공포스럽습니다.)
여러분은 하나의 샷에서 무게중심들을 이동하는 것으로 캐릭터의 강렬한 내적 감정 변화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절망에서 희망으로, 자신감 넘치는 모습에서 불안한 모습 등으로 말입니다.
독립된 샷에 위치한 캐릭터에 있어 간단한 무게중심이동으로 사실적인 강력한 감정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애니메이션 샘플로, 토이스토리에서 버즈라이트이어가 그가 단지 장난감이었음을 깨닫는 장면을 보십시오. 자신감 넘쳐보이고 뽐내던 모습들이 그의 무게중심이 점차 낮게 이동함으로서 사라져갑니다. 그가 다른 아이디어를 거부하고 스스로 나는 것을 시도하여 증명하겠다는 그의 결정을 보십시오. 그는 당당히 서있고 그의 무게중심은 다시 가슴 위쪽으로 이동하며 그는 자신감과 도전정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간단한 테크닉의 더 없이 훌륭한 예제입니다.


종합해보면, 나는 분별력 있는 시각으로 애니메이션 영화와 마찬가지로 실제 동작 연기들을 보는 것이 여러분들이 이 컨셉을 이해하여 활용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기자나 애니메이터들이 그들의 캐릭터의 어느 부위에 무게중심을 위치시키는 지를 보고, 그것이 그러한 캐릭터의 개성을 어떻게 보여주는 지를 알려고 노력하세요. 비법이 있다면 여러분들이 볼 때 움직임별로 나눠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k

덧붙임: Ed Hooks의 "Acting for Animators"라는 좋은 책에서 무게 중심에 대한 자료로서 몇몇 가지들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주제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 Ed에게 고마움을 표합니다. 이곳에 표현된 것들은 주로 Ed가 애니메이터들에게 연기의 기본원리들을 가르치는 작업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난 단지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러한 주제들을 전개시켜 본 것일 뿐입니다.

모든 권리는 2002 keith lango animation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복제하지 마시오.